일신1리 마을회관
마을회관을 사용할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남, 여 사용 공간을 구분하고, 주민회의가 있을 경우 공간을 넓게 사용할 수 있도록 건축설계를 진행한 프로젝트입니다.
기존 마을회관의 경우 평지붕 형태로, 외부 도막방수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방수층이 많이 깨지고 천정에서 누수가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새로 짓는 마을회관의 지붕은 경사지붕으로 하여 물이 지붕에 고여있지 않고 흘러 자연스레 배수가 이루어지도록 했으며, 이로 인해 누수 가능성을 최소로 줄였습니다.
외부 마감은 내진설계된 콘크리트 구조의 건축물에 색상이 통일되어 나타나는 일반벽돌이 아닌 고벽돌을 사용해 고풍스럽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였습니다. 또한 지붕의 경우 유지관리가 용이하고 비용이 높지 않은 컬러강판으로 마감했습니다. 특히 컬러강판과 고벽돌이 잘 어울리도록 고벽돌의 색상을 적색으로 선정하여 모던한 건축물로 완성하였습니다.
※ 적고벽돌은 100년 이상 된 마감자재로 외부 오염 등에 강하며, 친환경(재사용) 자재입니다.
기존 마을회관의 정자처럼 주변 마을 사람들의 이동 및 안부를 묻는 외부 커뮤니티 공간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따라서 외부 창호와 연계된 평상을 설치하여 마을 주민들의 쉼터를 만들었습니다.
내부 공간은 현관을 지나 2개의 출입구를 분리하여, 남, 여 사용 주민의 프라이버시를 고려했으며 화장실도 구분하여 설치했습니다. 특히 연동도어를 통해 각 실이 분리 및 통합이 가능하도록 디자인하고, 주방 상부 공간에 다락을 설치하여 계절에 따른 짐 등을 보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설계부터 시공과정을 지켜보면서 힘든 순간도 많았지만 마을 주민들이 이해하고 좋아해 주시는 모습을 보면서 더욱 열심히 작업했던 프로젝트입니다. 준공식 때 생각하지도 못한 감사패를 지평면 일신1리 주민분들께서 주셔서 감사했고 잊지 못할 현장이 될 것 같습니다.
건축개요
위치: 경기도 양평군 지평면 일신1리
용도: 주민공동이용시설 (마을회관)
규모: 지상1층, 다락
구조: 철근콘크리트 구조
사진: 라움 건축사사무소
설계: 라움 건축사사무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