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Works/Architecture

파주 낙하리 커피공장

 

파주 낙하리 커피공장

 

커피 제조 관련 사업 확장으로 기존에 임대로 사용하던 공장을 벗어나 제조공장과 보관창고, 사무실을 통합하여 신축하고자 찾아온 의뢰인은 물류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 보니 낙하IC와 근접하여 커피원두의 물류이동과 출하 시 물류이동이 원활한 위치의 땅으로 대지를 결정했다. 이곳에 정부지원을 통해 공장을 신축하고 싶어 한 의뢰인은 많은 예산을 들여 건물을 짓기는 어려운 상황이었므로 총 3개의 동으로 설립하되, 전체적으로는 모던하고 심플한 이미지로 디자인하였다. 특히 외부 마감 패널의 경우 의뢰인께서 기존 임대공장을 신축할 때의 경험과 단열재의 소중함을 알고 계셔서 일반 샌드위치 패널이 아닌 그라스울 패널을 사용하였다. 

 

중소기업의 경우 창업자가 공장을 설립할 경우 다양한 인허가(농지, 산림, 환경 등) 관련 절차를 일괄로 처리해 공장 설립을 간소화하고, 납부하는 세금을 면제시켜주는 제도가 존재하여 지연되는 시간이나 세금 등을 절약하고 임대기간에 맞추어 입주가 이루어질 수 있었다.

 

 

 

 

커피공장은 원자재 가공 -> 제조 -> 포장 등이 이루어져 출하되는 시스템에 충실하도록 원자재 보관창고, 제조공장, 출하 전 물품창고 총 3개의 동으로 구성했으며, 제조기계로 인한 높은 층고를 활용해 제조공장 2층에는 사무실 겸 커피 쇼케이스가 가능한 공간을 계획하였다.

 

 

내부의 경우 커피공장에서 가장 중요한 온도 유지와 장비의 설치가 가능한 건축물(층고, 다운 기초 등)이 될 수 있도록 기능에 중시하였으며, 외부의 경우 2가지 톤의 색상을 사용하고 3개 동을 연관시키기 위한 디자인 요소로 사업자의 시그니처 색상인 녹색을 사용한 캐노피를 통해 평범할 수 있는 공장 건물동에 포인트를 주었다, 또한 출입구 위치와 너비의 경우 각 동간의 동선이 유기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진입로에서 바라본 모습

 


그래픽이미지

 

 

 

 

건축개요

 

위치: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낙하리 

용도: 공장시설

규모: 지상2층

대지면적: 4,022㎡ (1216.66py)  

건축면적: 1,040㎡ (가, 나, 다동) (314.6py)

연면적: 1,188㎡ (359.37py) 

구조: 강구조 (철골구조) 

주차대수: 9대   

사진: 나르실리온

시공: 하눌종합건설, 위드라움

설계: 라움 건축사사무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