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 수능리 카페 'PAGE MOMENT'
기존 서종면 문호리에서 테이크아웃 전용 카페를 운영했던 건축주 부부는 사업 확장을 목적으로 카페만을 위한 공간을 마련하고자 건물을 신축하게 되었다. 기존 카페 운영에서 겪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카페를 계획하면서 주차 및 이용 동선, 외부공간을 조화롭게 연계하여 다양한 휴식, 경험 공간을 제공할 수 있는 카페를 운영하고자 건축사사무소를 방문하여 여러 차례 상담을 진행했다.
건축주는 넓은 대지에 꽉 차게 짓기보다는 예산 범위 내에서 단계적으로 완성될 수 있는 카페를 생각하였고, 단계적 계획을 고려하면서 첫 번째로 단층 규모의 작은 카페를 짓고 방문객들에게 다양한 공간을 주기 위한 요소를 원했다. 또한, 기존 카페 운영 경험과 주변 카페 시장조사를 통해 이용자 패턴을 분석하여 넓은 주차장과 야외공간을 조성하고자 하였다. 건물과 주변 환경을 이용하여 다양한 포토존이 완성될 수 있도록 하고, 내부에서 외부공간까지 동선이 연장되고 시선이 확장될 수 있도록 요청했다. 또한, 주 구조형식인 경량목구조와 부합하도록 내부 공간은 목재를 활용한 아늑한 공간감을 바랐다.
해당 필지는 넓은 농지 가운데 위치하며 도로와는 접하지 않는 땅이었다. 건축하기 위해 인접대지의 일부를 도로로 지정하였고, 폭 4m의 진출입 도로를 확보하였다. 인근에 높은 건물이 없고 자연스러운 고저차가 형성되어있어 여러 방향으로 원경과 근경의 자연 조망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대지 자체의 폭이 좁고 비정형적으로 꺾인 부분이 많아 공간을 구획하는 과정에서 대공간을 만들지 못하는 등의 제약이 있었다.
대지 형상에 따라 내부 공간들을 나란하게 배치하였고, 주차공간과 진출입로를 확보할 수 있도록 전체 매스를 2열로 분절하여 서로 어긋나게 배치하였다. 2열로 분절되는 과정에서 각 매스의 폭이 3m에 달하는 좁은 공간으로 나타나는데 내부 공간이 답답하게 느껴지지 않도록 공간을 확장하고 열어주는 것이 중요했다. 카페 홀 내에서 벽 구획은 최소화했으며 박공지붕을 활용하여 수직적으로 공간을 열고 개방감 있는 창호 계획을 통해 수평적인 확장을 만들어냈다.
내부 공간감을 확장한 후, 카페 홀 내의 좌석 공간을 세분화하고 다양화하는 작업을 거쳤다. 좌석 간의 벽 구획 없이 천장 높이에 단차를 두고 노출 목구조(서까래 등)를 적용하여 각 공간의 분위기를 차별화했다. 또한, 구역별로 다른 규격의 창호와 다른 타입의 가구 및 조명이 계획되어 공간이 더 다양하게 보이도록 했다.
두 매스가 어긋나면서 생기는 단면부에는 주 외장재(스타코)와 다른 재료(탄화목)를 적용하여 외관의 정면성을 확보하였다. 분절된 박공지붕에 높이차를 두면서 그 면적이 더욱 넓어졌고, 도로변에서 봤을 때 건물의 전체적인 외관이 실제보다 커 보이는 효과가 있었다. 정면의 넓은 면적에 사용된 포인트 재료는 건물 자체의 인지성을 높이는 동시에 매장의 홍보를 돕는다.
“PAGE MOMENT”는 경량목구조로 지어지고, 내부 인테리어 요소로 서까래 등의 노출 목구조가 적용되었으며, 포인트 외장재로 탄화목사이딩이 사용되었고, 테이블/의자 등의 가구는 목재로 제작되었다. 건물의 뼈대부터 마감까지 전반적으로 통일성 있는 재료가 적용되어 내·외부적으로 이질감 없는 건축물로 완성되었다. 또한, 외부공간의 높이차와 창고, 조경 등을 통해 건축물만이 아닌 주변 환경을 이용하여 다양한 경험을 줄 수 있도록 공간을 구성하였다.
카페 내 좌석은 창호계획에 맞춰 4인 테이블, 혹은 바 테이블 등이 설치되어 좌석마다 각각 다른 전망을 제공한다. 내부를 밝은 공간으로 만들고자 T5등을 경사천장에 맞춰 연속적으로 배치하였고, 각 좌석에 포인트가 될 수 있는 펜던트등을 배치하기도 했다. 서까래가 디자인된 천장의 경우, 합판 사이에 T5등을 시공하여 서까래 배열과 조명 배열이 충돌하지 않도록 했다.
베이커리 주방 측면에 계획된 출입문을 통해 주방부터 카운터까지 건축주를 위한 개별 동선을 계획할 수 있었다. 베이커리 주방 위로는 작은 다락 공간을 만들어 비품창고로 활용하도록 했다. 화장실은 작지만 여자화장실과 남자화장실로 각각 따로 구분하여 배치했다. 뒷편 정원으로 나가는 동선 중간에 위치하여 독립적이고 프라이빗한 공간으로 나타난다.
건축주 부부께서 건축설계부터 인테리어, 시공, 조경, 포토존 구성까지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고, 다양한 레퍼런스를 제공해 주셔서 빠른 시간 안에 완성도 있는 건축물을 완공할 수 있었다. 건축 준공 후에도 인테리어/가구 및 외부 조경을 꾸준히 채워나가면서 건축물이 더욱 빛을 발하게 되었다.
위치: 경기도 양평군 서종면 수능리
용도: 제1종근린생활시설(휴게음식점)
규모: 지상 1층
대지면적: 241㎡
건축면적: 96.30㎡
연면적: 96.30㎡
건폐율: 39.96%
용적률: 39.96%
구조: 경량목구조
주차대수: 1대
사진: 장영수
시공: (주)위드하임
설계: 라움 건축사사무소